본문 바로가기

혈액검사로 간에 대한 이상유무를 알수 있나 ?

혈액검사로 간에 대한 이상유무를 알수 있나 ? 관련내용 확인 해 보시겠습니다.

 

알아보자 :: 혈액검사로 간에 대한 이상유무를 알수 있나 ?

혈액검사로 간에 대한 이상유무를 알수 있나 ?

 

네, 혈액검사를 통해 간 기능의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지요. 간 기능 검사(Liver Function Test)는 간에서 생산, 배설되거나 간 손상에 의해 영향을 받는 효소나 단백질 등을 측정하여 간의 손상이나 이상 여부를 발견하고 평가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.

 

 

간 기능 검사의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:

 

 

- ALT(알라닌아미노전이효소): 간 세포 내에 존재하는 효소로 간 손상 시 혈중으로 유출되어 혈중 수치가 증가하다.

 

- AST(아스파테이트아미노전이효소): 간 세포 내에 존재하는 효소로 간 손상 시 혈중으로 유출되어 혈중 수치가 증가하다.

 

- ALP(알칼리인산분해효소): 간 및 담도계 질환 시 혈중 수치가 증가하다.

 

- GGT(감마글루타밀전이효소): 알코올성 간질환이나 담도계 폐쇄 시 혈중 수치가 증가하다.

 

- 빌리루빈: 간의 대사와 분비 기능을 반영하며, 황달 진단에 중요한 검사이다.

 

- 알부민: 간의 합성 기능을 반영하는 지표이다.

 

 

이상의 검사 항목들을 통해 간 손상의 정도, 간 질환 여부, 황달 등 전신의 간 기능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. 다만 혈액검사 수치가 정상 범위를 벗어난다고 해서 모두 간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며, 환자의 신체 검진 소견과 다른 검사 결과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.

 

정리드린 내용은 혈액검사로 간에 대한 이상유무를 알수 있나 ? 입니다. 상기 글이  좋은 정보가 되셨길 바랍니다.